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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세금계산서 발급사유와 사유별 발급방법 및 주의사항 총정리

생활 속 절세왕 2025. 6. 16. 15:29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다 보면  금액이나 공급자, 공급받는 자 등의 정보가 잘못 기재되어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수정 사유에 따라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방법과 발급기한이 달라지기 때문에 오늘은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사유와 사유별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수정세금계산서 발급사유 별 발급방법과 주의사항 총정리

 


수정세금계산서란?



기존에 발급한 세금계산서에 오류가 있거나, 거래 내용이 변경된 경우 이를 바로잡아 정정하거나 추가로 발급하는 세금계산서를 말합니다.

 

1.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사유 

 

 

1) 기재사항  착오 정정 사유

 

2) 착오에 의한 이중발급 (세금계산서를 두 번 발급한 경우)

 

3)  내국신용장 사후개설 등 사후 발급 사유

 

4) 공급가액 변동 사유

 

5) 계약의 해제(거래취소) 사유

 

6) 환입(반품) 사유

 

 

 

2. 사유별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및 기한

 

1) 기재사항 등 착오 정정 사유 

 

■ 발급방법 (수정세금계산서 2장 발행)

 

① 당초 발급된  세금계산서에 대해 마이너스 세금계산서 1장 발행

당초 발급된 세금계산서대로  작성일자 및 공급자, 공급받는 자 정보 등을 동일하게 기재한 후 공급가액과 세액, 합계금액에 각각 마이너스를 붙여 기재합니다.

 

② 새롭게 정확한 세금계산서 1장 발행 

잘못기재한 부분을 바로잡아 정확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데 이때 작성일자는 당초 발급했던 일자로 기재해야 합니다.

 

■ 발급기한 -> 착오사실을 인식한 날

 

 

2) 착오에 의한 이중 발급 사유

 

■ 발급방법 (수정세금계산서 1장 발행)

 

당초 이중 발급된  세금계산서에 대해 마이너스 세금계산서 1장 발행하는데 당초 발급된 대로  작성일자 및 공급자, 공급받는 자 정보 등을 동일하게 기재한 후 공급가액과 세액, 합계금액에 각각 마이너스를 붙여 기재합니다.

 

■ 발급기한 -> 착오사실을 인식한 날

 

 

3)  내국신용장 사후개설 등 사후 발급 사유

 

■ 발급방법 (수정세금계산서 2장 발행) 

 

① 당초 발급된  일반 세금계산서에 대해 마이너스 세금계산서 1장 발행

당초 발급된 세금계산서대로  작성일자 및 공급자, 공급받는 자 정보 등을 동일하게 기재한 후 공급가액과 세액, 합계금액에 각각 마이너스를 붙여 기재합니다.

 

②  영세율 세금계산서 1장 발행 

새로 영세율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데 이때 작성일자는 당초 발급했던 일자를 기재해야 합니다. (비고란에 내국신용장 개설일 기재)

 

■ 발급기한 -> 내국신용장 개설일 다음 달 10일까지 발급 (과세기간 종료 후 25일 이내에 개설된 경우 25일까지 발급)

 

 

4) 공급가액 변동 사유

 

■ 발급방법 (수정세금계산서 1장 발행)

 

공급가액의 증감되는 분에 대해 플러스 또는 마이너스 세금계산서 1장 발행하는데 작성일자는 당초 작성일자가 아닌 변동사유 발생일로 기재합니다.

 

■ 발급기한 -> 변동사유 발생일 다음달 10일까지 발급                 

 

 

5) 계약의 해제(거래취소) 사유

 

■ 발급방법 (수정세금계산서 1장 발행)

 

당초 발급된  세금계산서에 대해 마이너스 세금계산서 1장을  발행하는데  작성일자는 당초 작성일자가 아닌

계약 해제일을 기재합니다.

 

■ 발급기한 -> 계약해제일 다음달 10일까지 발급 

 

 

6) 환입(반품) 사유

 

■ 발급방법 (수정세금계산서 1장 발행)

 

환입(반품)된 수량의 금액에 대해 마이너스 세금계산서 1장을  발행하는데  작성일자는 당초 작성일자가 아닌

환입일(반품일)을 기재합니다.

 

■ 발급기한 -> 환입된 날 다음달 10일까지 발급

 

 

 

※  홈택스에서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절차

 ㉮홈택스 접속 및 로그인 (범용인증서 및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인증서 필요)

 ㉯ [전자(세금) 계산서] →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메뉴 선택

 ㉰당초 전자 발급한 세금계산서 정보 입력하여 조회 (당초 전자 발급분 없는 경우 직접입력 발급)

 ㉱수정발급사유 선택 (1~6번)

 ㉲수정된 내역 입력 확인 후 발급

 

 

3.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시 주의 사항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사유 중  1), 2), 3) 사유로  이미 부가세신고 기한이 끝난 후  수정세금계산서를 발급할 경우 이미 신고한 부가세신고를 다시 수정신고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며, 가산세 등도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발행해야 합니다.




마무리


수정세금계산서는 잘못된 세금계산서를 바로잡는 중요한 절차입니다.
잘못된 발급을 방치하거나 빈번한 수정세금계산서 발행은 향후 가산세 및 세무조사 등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주의하시길 바랍니다.